그것만이 자신의 사고와 의식, 그 자체가 완벽하게 달라지게 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이기 때문이다.
양이 질을 낳는다. 많은 것을 바꾸고 싶다면 많은 것을 받아들여라.
양이 질을 압도한다.
독서 임계점.
3년이란 기간 동안 1,000권의 책을 읽으면 삶의 임계점을 돌파하게 된다.
기적의 독서법
1, 독서량이 일정한 임계점을 돌파하는 목표를 설정해라.
2, 일정시간 안에 필요한 양의 독서를 마쳐야 한다. - ex. 1년,3년
습관이 바뀌면 우리의 삶은 송두리째 바뀐다.
소가 수레를 끌고 가는 것과 마찬가지로 습관이 우리의 삶을 끌고 가기 때문이다.
좋은 습관을 갖는 것은 그 어떤 성공의 법칙보다 중요하다.
습관이란, 인간으로 하여금 어떤 일이든지 하게 만든다. -도스토옙스키
하루하루 적당히 살 것인가? 아니면 책에 미쳐서 위대함의 씨앗을 자신의 정신과 마음에 심을 것인가?
많아지면 달라진다.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인 필립 앤더슨Philip Anderson이 1972년도 <사이언스지Science Magazine> 에 발표한 논문의 제목이자 주제이다.
그는 논문에서, '여러 부분이 합쳐지면 단순한 물리적인 합보다 많은 새로운 성질이 만들어진다'라고 했다.
위대해지려고 각오한 자만이 위인이 될 수 있다. -샤를 드골
교양은 책을 읽어내는 능력과 책 자체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그것들 전체 속에서 길을 잃지 않을 줄 안다는 것, 즉 그것들이 하나의 앙상블을 이루고 있다는 것을 알고, 각각의 요소를 다른 요소들과의 관계 속에 놓을 수 있다는 것에서 길러진다. -장석주
아이슈타인은 '문제를 발생시킨 당시의 사고 수준으로는 그 문제를 해결 할 수 없다.'고 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제의 수준보다 탁월한 의식과 사고 수준을 갖추어야한다.
큰 건물을 짓기 위해서는 토대가 튼튼해야한다. (...)꾸준하고 열성적인 독서야 말로 큰 건물을 짓기 위한 기초공사이다.
나는 적어도 책 한권에 인생이 변했노라고 말하는 비열한 인간은 되기 싫었던 것이다. -이응준
독서의 균형 감각을 갖추려면 이 모든 분야의 책이 필요하다. 과거에는 책 한권이 인생을 바꾸어 놓는다는 말이 있었지만, 이미 그런 이야기는 과거의 이야기가 되어버렸다. 서점에서 책 한권으로 인생을 찾았다고 한다면 그것은 마치 로또 1등 당첨과 같다고 봐야한다. 세상에는 수없이 많은 책과 사상이 있다. 그 책들이 한 권으로 통합되기란 전혀 가능하지 않은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많은 책을 봐야하고, 그 가운데서 균형 감각을 가져야 한다.
책 들 -헤르만 헤세
이 세상의 모든 책들이
그대에게 행복을 가져다주지는 않는다.
하지만 남몰래 가만히 알려주지
그대 자신 속으로 돌아가는 길을
그대에게 필요한 것은 모두 거기에 있지
해와 달과 별
그대가 찾던 빛은
그대 자신 속에 깃들어 있으니
그대가 오랫동안 책 속에 파 묻혀
구하던 지혜
펼치는 곳마다 환히 빛나니
이제는 그대의 것이리.
짬을 이용하지 못하는 사람은 항상 짬이 없다 - 유럽속담
"5분만 시간을 주십시오. 책을 다 읽지 못했습니다." -안중근 의사의 마지막 소원
인간은 항상 시간이 모자란다고 불평을 하면서 마치 시간이 무한정 있는 것처럼 행동한다. - 세네카-
텔레비전을 보더라도 광고시간엔 책을 잡아라.
아무리 탁월한 재능이라도 무위도식하면 이는 곧 사멸한다. - 몽테뉴
시간의 걸음걸이에는 세 가지가 있다. 미래는 주저하면서 다가오고, 현재는 화살처럼 날아가고, 과거는 영원히 정지하고 있다. - F. 실러
읽은 책을 기억하라.
1주일동안 했던 독서를 기억하고 정리하여 감상평을 남기고 독설 리스트를 만드는 것.
읽을 책을 준비하라
에디슨은 (...) 이십대에는 도서관을 통째로 읽어버리겠다며 도서관에서 살다시피 했다.
고생없이 얻을 수 있는 진실로 귀중한 것은 하나도 없다. - 에디슨
독서를 갓 시작한 사람들은 보통 베스트 셀러에 의존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베스트 셀러는 말 그대로 단순히 많이 팔린 책에 불과하다. 베스트 셀러는 아닐지라도 알토란 같은 내용이 담긴 도서는 무수히 많다. 진흙 속에서 진주를 발견하려면 진흙을 다 뒤지는 수밖에 없다. 묻혀있는 양서를 발견하려면 닥치는 대로 읽는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렇게 독서를 하다 보면, 어느새 책을 고르는 능력이 생기게 될 것이고, 자신의 사고와 의식이 무한대로 확장되고 있음을 느끼게 될 것이다.
우리나라 중앙도서관에 있는 862만권의 도서 중에서 0.1%는 읽어야 하지 않을까?
재능에 자신이 없으면 양으로 승부하자. -아키히로의 <20대에 하지않으면 안 될 50가지>
어떤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성과와 성취에 도달하려면 최소 10년 정도는 집중적인 사전 준비를 해야한다. -앤더스 에릭슨
책을 읽지 않게 되면 평생 현재 그 수준에서 머물 수 밖에 없다. - 게리 하멜 <꿀벌과 게릴라>
나는 이렇게 3년 동안 적어도 9천권의 책을 읽게 되었다. 물론 그 이후에도 하루에 열 권 이상의 책을 매일 읽고 있으므로 수치는 계속 올라가고 있다.
책을 읽지말고 보라.
책을 대할 때에는 항상 겸손해야 한다. 어떤 책을 읽더라도 글에 대한 예의와 경의를 가져야 한다.
독서를 통해 높은 수준으로 올라가기 위해서는 항상 책과 맞붙어 싸워야한다. (...)책과 악착같이 씨름을 하라는 것이다. 겸손한 자세로 자신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 각오, 집중력이 필요한 것이다.
어떤 책에서든지 배우고자 하는 겸손과 반드시 1,000권을 독파해내겠다고 하는 각오이다. 더불어 어떤 책이라도 도전할 수 있는 도전 정신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 할 수있다.
메마른 땅에 선 나무가 뿌리를 깊게 박는 것처럼 사람도 적절한 목마름을 유지해야 한다. 적절한 목마름이 없으면 뿌리를 깊게 박지 않기 때문이다. 약한 비바람에도 쉽게 뿌리가 뽑힌다. 3년 독서를 위해서도 적절한 목마름은 있어야 한다.
능력의 차이는 고작 5배를 넘지 않지만, 의식의 차이는 100배의 격차를 낳는다.
오늘의 패자가 내일의 승자가 될 것이다. 시대가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 스티브 잡스
우리가 진정으로 소유하는 것은 시간 뿐이다. 가진 것이 달리 아무것도 없는 이에게도 시간은 있다. - 발타사르 그라시안